팬4 2.6 쓰는데 너무 느려요.가장좋은 업그레이드 방법은?

2010. 6. 5. 16:59디지털라이프

728x90
반응형

팬4 2.6 쓰는데 너무 느려요.가장좋은 업그레이드 방법은
무엇일까요?

현재 사양이, 팬4 2.6 RAM 1G, Geforce FX5700LE, C드라이브 80G
정도네요. 모니터는 17인치 배불뚝이 CRT 입니다. ㅠ

웹서핑도 쾌적하지 않은데, 팬4 3.0은 많이 써봤는데 이렇지 않았던거
같거든요. 팬4 3.0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할까요?

좋은 방법 있나요?


질문을 올렸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전문가들 께서 해주셨네요.*^^* 이자리를 빌어서 감사드립니다.

"메인보드에 따라 다릅니다. 하지만.. 펜티엄4 3.0으로 업그레이드하셔도 거기서 거기일듯 싶네요."

"펜4 2.6GHz는 아직 버틸만한 클럭 수 입니다. 메모리의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."

"우선 여러가지 개인적인 사용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우선 제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.
(그 전에 제가 컴맹이 아닌 전문가 기준이라는 것을(사용에 지장이 없는) 말하기 위해 예전 국내 컴퓨터업계 3위권이었던 모 기업의 기술지원팀장 이었던것을 밝히며, 그 외에 해당회사 퇴사후에 네트워크/백본/백본스위치,모듈 구축 관리 등을 실무팀장으로 경험했던 것을 밝힙니다.)

1. 저의 경우 불과 수개월전가지 p3 667/768m 정도를 사용했습니다. 그 외 vga 는 m64(골동품이죠;;)이고 sound 는 사블128(오리지널)을 사용했습니다. 모니터는 17"CRT 였고..
현재는 주위 지인의 컴을 업그레이드해주고 찌꺼기 받아서 P4 1.4 이고 모니터만 LCD 22" 로 교체했습니다.

2. 현재 직업상 개발파트만 하다보니 EPP2 에서 보통 수십개에서 최대 150개정도까지 파일을 띄워놓고 동시작업을 수시로 합니다. (약간 버벅대긴 합니다.;;)

3. 가장 중요한 것은 클럭수입니다.
물론 CPU 가 가장 중요하지만, CPU+RAM+HDD 클럭이 제일 중요합니다.
저의 경우는 SATA2 로 바꾸려면 보드+CPU+RAM 을 모두 바꿔야해서 비용대비 효율성때문에 수년째 고민만 하면서 쓰고 있습니다.
마음같아서야 네할렘 53XX 로 바꾸고 HDD 는 SATA2 10,000RPM 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견디고 있습니다.

4. 체감적인 속도감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사용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.
(물론 베이스는 시스템의 사양입니다만..)
제가 판단하기론 P4 2.6 에 RAM 1G 정도면 3D 렌더링 작업이 아닌다음에야 별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. HDD 배드섹터나 오래사용하면서 쓰레기 프로그램 및 레지스트리값들때문에 느려지는 현상도 상당히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(O/S가 윈도우즈인 경우)

결론적으로 제가 보는 기준에서는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절감할 정도는 아닌듯 합니다."

-장문의 답변 감사드립니다. ㅠㅠ

"바이러스등으로 혹시 메모리를 점유를 많이하고 있지 않은지...
가상 메모리를 너무 크게 잡은 것은 아닌지, 디스크조각모음은 했는지...
튜닝을 조금 하시면 잘 쓰실 수 있으실 듯... 메모리 업 추천
sata card도 2-4만원대면 구매가능하니 고려해보세요... :)

"업글할바에야 새로 사는게 싸게먹힐듯.. "

"걍 적금 만기 돌아오기만 기다리세요. 2.6에서 업글해봐야......
ㅎㅎㅎㅎㅎㅎㅎㅎ"

"엄한데 돈쓰지마시고 버리고 새거구입하세요."

"새컴퓨터 구입하는게 더 낫습니다."

"메모리를 4기가로 올리시고...그래도 별로이면... 새로 사실때 매몰 그대로 옮기시고 그러면 안될까요?"

"님과 비스무리한 컴퓨터사양인데 .... 어제 최적화 시켜 드리는데 두어시간 걸리더군요.
매형댁 컴퓨터 해 드렸는데 .... 그런데도 많이 나아졌다고 그냥 쓰시겠다네요. --;
본체 교체를 권유 드렸지만 많이 사용 하시지 않으시는터라 .... 혹 모르니 최적화 해 보실 수
있는 부분 최적화 해 보시기 바랍니다. ^^

개인적인 의견으로는 ( 싱글, 듀얼, 쿼드, 식스 코어 유 경험자로서. ㅠㅠ) 요즘 추세라면 듀얼 CPU, 램 2G, 그래픽 8600GT, 100M급 인터넷 정도 되셔야 서핑 하시는데 짜증(?)이 덜 하실거라 생각 되네요. ^^ 조립비 저렴하게 받는 쇼핑몰 경우 30 후반 40 초반 이시면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 (인지도 있는 부품 으로요.^^) 좋은 하루 보내세요 !!!"

"하드부터 업그레이드 하세요. 80기가면 지금 나오는 것에 비해 느립니다. 500기가나 1테라 정도로 바꾸어 보세요. SATA  포트가 없다면 SATA 카드만 따로 구할 수 있습니다. OS 깔 때 조금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."

"버리는건 일단 저 주시고, 새로 하나 장만하세요~~ㅋ 지금 사양에서 체감성능 높일수 있는 방법은 메모리 3기가까지 업그레이드하시고, 메인보드에서 S-ATA 지원하면 하드도 바꾸시면 좋을듯 합니다. 그래픽카드는 게임할거 아니면 그다지... 하지만!! 요즘 저렴하게 조립하면 30만원대에도 가능한데 새로 하나 사심이 더 좋을듯 합니다.;;; "

"워낙 전문가 분들이 많은 곳이라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위에 올린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. 저도 팬4.2.4 하고 쿼드9450하고 두대 사용하는데 차이는 있더군요.
그러나 느려지는 문제는 몇 가지 있더군요. 팬4에 깔린 것이 많으니까 느려지더군요.
당연 최적화 필요할 것 같구요. 꼭 필요한 것 정도로 확줄이면 확 달라지더군요....
c:\에 공간이 얼마나 남았는가 하는 것도 영향을 주더군요(아마 가상메모리 하고 관계된 듯).
또한 메모리를 많이 먹는 것들 돌리신다면 당연 메모리 올려 줘야 할 것 같구요.
사용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업할 수도 있겠죠.... 가장 핵심적인 것은 웹서핑인지, 그래픽인지, 게임인지등등에 따라 다를 것 같네요 ㅎㅎㅎ 어제는 펜티엄3 866 최적화 했는데 윈xp 씽씽 돌아가던데요 ㅎㅎ
메모리 256 으앗 ! 그래도 인터넷하고 한글 돌리고 문서 작성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음... "

--진짜 다양한 의견들 주셨네요.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? 댓글 부탁드립니다 *^^*

728x90
반응형